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빠른서비스

  • 생활정보포탈
  • 교육포탈
  • 문화예술광장
  • 복지정보
  • 도시개발

TOP

미래도시 용산

본문 영역

지진 호우 태풍 대설 황사 한파 폭염 낙뢰
 
지진대비요령
01. 몸의 안전이 최우선
몸의 안전이 최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이다. 지진이 발생하면 즉시 가리고엎드리고, 붙잡아 몸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02. 전열기구는 신속하게 끌 것
전열기구는 신속하게 끌 것 절대 당황하지 말고 사용하던 전열기구, 가스렌지 등을 확실하게 끈다.
 
03. 비상탈출구 확보
비상탈출구 확보 절대 당황하지 말고 사용하던 전열기구, 가스렌지 등을 확실하게 끈다.
 
04. 화재는 초기에 소화
화재는 초기에 소화 "불이야"하고 크게 소리질러 주위의 도움을 청하고 소화기 등으로 즉시 소화한다.
 
05. 침착하게 행동한다.
침착하게 행동 당황하여 밖으로 뛰어 나가지 말고 가능한 한 지진이 끝날 때까지 안에 머무르고, 밖으로 피할 때는 유리창, 간판 등 낙하물에 주의한다.
 
06. 대피할 장소 사전 확인
대피할 장소 사전 확인 좁은 길, 담 근처로 피신하지 말고, 벽, 문기둥, 자판기 등은 넘어지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07. 산사태와 해일에 주의
산사태와 해일에 주의 좁은 길, 담 근처로 피신하지 말고, 벽, 문기둥, 자판기 등은 넘어지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08. 대피는 도보로, 짐은 최소로
대피는 도보로, 짐은 최소 지정된 장소에 걸어서 대피하고 짐은 최소로 짊어져 양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09. 서로 도와 구조하고 구호한다.
서로 도와 구조하고 구호 먼저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확인한 후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므로 노인, 장애인, 어린이 등을 먼저 구조, 구급, 구호한다.
 
지진의 규모 및 자연, 사람에 대한 영향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말 것 라디오, TV, 행정기관 등을 통해 정보를 입수하여 적절한 행동을 취하고 유언비어에 휩쓸리지 않도록 한다.
 
대피 명령시 전기설비 조치사항
규모 구조물, 자연계 등에 대한 영향 인체영향 JMA진도(8등급)
방독면 사람의 몸으로는 느낄수 없고 지진계에만 기록됨 느낄수 없음 0(무감)
방독면 정지하고 있는 사람, 특히 감각이 민감한 사람이 다소 흔들린다고 느낌 민감한 사람만이 느낌 Ⅰ(미진)
방독면 모든 사람이 느낄 정도로 창문이 다소 흔들림 여러사람이 느낌 Ⅱ(경진)
방독면 건물이 흔들리고 창문이 움직이며 형광등과 같은 매달린 물건이 흔들리거나 그릇의 물이 출렁임 약간 놀람, 자다 깸 Ⅲ(약진)
방독면 건물의 흔들림이 심하고 불안정하게 놓인 꽃병이 넘어지며 그릇의 물이 넘침, 많은 사람이 집밖으로 뛰어나옴 매우 놀람 자다 깨 나옴 Ⅳ(중진)
방독면 벽에 금이가고 비석이 넘어짐, 굴뚝, 돌담, 축대 등이 파손됨 서있기 곤란하고 심한 공포를 느낌 Ⅴ(강진)
방독면 건물파괴 30% 이하, 산사태가 발생할 수있고 땅에 금이감, 사람이 서있을 수 없음 도움없이 걸을 수 없음 Ⅵ(열진)
방독면 건물파괴 30%이상, 산사태가 나고 땅이 갈라짐 이성상실 Ⅶ(격진)
방독면 건물 완전 파괴됨
철로가 휘고 지면에 단층현상이 발생
대공황
방독면 관측된 바 없음